주식용어 공매도란? 공매도, 차입공매도, 무차입공매도 (키움증권 영웅문4 HTS 공매도 확인하는 방법)
- 주식용어
- 2019. 10. 24. 15:18
공매도란?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본인이 주식을 보유하지 않아도 다른 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 시세차익을 노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주식거래는 매수했던 종목의 주가가 오르면 차익을 실현해 수익을 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공매도는 향후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먼저 주식을 빌려 현재 가격으로 팔고, 실제로 주가가 떨어지면 다시 매입해 시세차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A종목을 갖고 있지 않은 C투자자가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A종목을 보유한 B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 1만원에 매도합니다. 며칠 후 A종목의 주가는 8,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공매도한 C투자자는 주가가 8,000원까지 떨어지자 빌렸던 주식 수만큼 다시 매입해 B투자자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C투자자는 1주당 2,000원의 수익을 거둔 셈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주가가 올라가면 공매도한 투자자는 손실을 입게 됩니다. 만약 A종목의 주가가 1만 2,000원으로 오르면 C투자자는 주당 2,000원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공매도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다음은 공매도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 유형은 크게 무차입 공매도와 차입 공매도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무차입 공매도(Naked Short Selling 네이키드 쇼트셀링)
무차입 공매도란 일반 공매도와 달리 주식을 빌리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매도한 후 결제일이 오기 전 시장에서 다시 매수해 되갚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주식이 이동하지 않다 보니 공매도를 하는 사람의 신용만 가지고 거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차입 공매도는 시세조종, 주가 조작 등 불공정거래로 악용될 소지가 높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강력한 규제 하에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 공매도한 주식이 결제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무차입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였습니다.
차입 공매도(Covered Short Selling 커버드 쇼트셀링)
차입 공매도란 주식을 보유한 대상으로부터 일정 기간 주식을 빌려 매도한 후 대차 계약 만료 전까지 주식을 다시 매수해 되갚는 방식입니다. 국내에서는 차입 공매도만 허용하고 있으며 차입 공매도는 대차거래와 대주거래로 구분됩니다.
대차거래와 대주거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거래주체와 거래기간에 있습니다.
대차거래는 기관이 다른 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리고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대량의 주식을 보유한 기관들 간에 거래이므로 대여 가능한 종목수가 풍부하고 수수료도 저렴합니다. 기본 거래 금액은 최소 억대에서 시작하며 거래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년입니다.
대주거래는 개인투자자가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이 공매도 시장에서 현실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대주거래밖에 없으며 증권사마다 빌릴 수 있는 종목과 수량이 한정돼있습니다. 상환기간은 보통 30일에서 90일로 대차거래에 비해 짧습니다.
공매도 역할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거품을 방지해 효율적인 시장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가가 기업가치보다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 공매도를 통해 거품을 억제할 수 있으며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할 때는 유통 물량을 늘리는 역할을 해 거래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폭락을 유도하거나 일부 세력들에 의해 시장을 조작하는 작전 전략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기관이나 외국인투자자들에 비해 공매도 참여가 제한적인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도 공매도에 대한 형평성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저 또한 하루빨리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나라의 주식공매도 규제 현황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
한국거래소는 지난 2017년 3월부터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는 특정종목이 당일 거래에서 공매도 비중 20% 이상(코스닥·코넥스 시장 15% 이상), 공매도 비중 직전 40거래일 평균 대비 2배 이상 증가, 전날 종가 대비 5% 이상 하락 등 3가지 요건을 충족할 때 그 주식을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하고 다음 거래일에 공매도 거래를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공매도 과열 종목 주식 대여 금지
2018년 3월 14일 국민연금은 보유한 주식이 공매도에 과도하게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매도 과열 종목에 대해서는 앞으로 주식 대여를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국민연금의 이번 조치로 공적 연기금과 공제회 등 다른 기관들도 동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4 HTS 공매도 확인하는 방법
증권계좌를 계설하고 HTS에 접속하시면 공매도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과열종목 확인하는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4 HTS 접속 → 주식 → 종목검색 → 공매도 과열종목 클릭 또는 HTS 검색창에 7160을 바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종목별 공매도추이 확인하는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4 HTS 접속 → 주식 → 종목시세 → 종목별 공매도추이 클릭 또는 HTS 검색창에 0142를 바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간별 공매도순위 확인하는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4 HTS 접속 → 주식 → 순위분석 → 기간별 공매도순위 클릭 또는 HTS 검색창에 0189를 바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배당, 배당기준일, 배당락, 시가배당률, 배당수익률, 배당성향 (2019년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폐장일, 휴장일) (0) | 2019.10.09 |
---|---|
주식용어 증자, 유상증자, 무상증자 (0) | 2019.10.06 |
주식용어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대용금, 미수거래 (0) | 2019.10.03 |
이 글을 공유하기